안녕하세요?
영화관이나 도서관 등등 조용한 곳에서 가끔씩 주변 사람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것을 들어보셨죠?
저도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꾸르륵소리가 나곤 하는데요.
그럴때면 항상 배고픈가보다라고 생각했었죠.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그저 TV에서 보면 배고프다라고 하니까요.
그런데 알아보니 꼭 그런 이유만은 아니었습니다.
자 그럼 배에서 소리나는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과민성대장증후군
바쁜 일상으로 끼니를 때맞춰 챙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식습관이 불규칙해지고 그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해서 복통이 생기고 설사를 하게 되는 질병인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일 때 배에서 물소리가 섞여 꾸르륵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하네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 신진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신체의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 식욕이 저하되고 장운동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화도 안되고 대변도 잘 못 보게되니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
위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이야기했는데요. 이런 증상을 장음항진증이라고해요. 위장 연동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위장관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그런 경우 음식물이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다보니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입니다. 어떤 병이든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줘서 균형을 깨뜨리고 배에서 소리가 나게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배고파서 소리가 나는게 아니라 장운동에 문제가 생겨서 소리가 나는 것이니 식습관부터 잘 챙겨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