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압입니다.
세금계산서는 원래 종이로 다 적고 그랬는데 이제는 어느새 전자세금계산서가 있어서 인터넷으로 쉽게 발행이 가능해졌네요.
사업을 하시거나 경리업무를 보시거나 이제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입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는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셔야겠죠.
처음 방문하셨다면 회원가입부터 해주시고요.
참고로 세금계산서 발급 업무는 사업자로 회원가입하셔야 합니다.
접속한 화면인데요. 가운데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전자 세금계산서 메뉴에서 발급을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건별, 수정, 일괄, 반복, 복사 발급 메뉴들이 나타나는데요.
보통은 건별발급을 선택해서 하죠. 때에 따라 일괄이나 반복 등을 선택하셔서 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공급자와 공급받는자에 대한 정보를 기재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에서는 품목,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공급받는자에 대해 입력하실 때는 등록번호에 사업자등록번호를 넣으시면 되는데요.
다 적고 난 후에는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정보가 자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세액의 경우는 자동으로 계산되니 걱정마시고요.
다 적고 난 후에는 발급하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홈텍스에서 이렇게 세금계산서를 발행 한 후에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는
아까 초기에 했던 것처럼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발급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발급 밑에 있는 목록조회 - 발급목록조회 메뉴에 들어가보시면
이전에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 목록들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국세청 홈텍스를 활용한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과 조회 방법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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