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우리가 구매하는 것중에 가장 크고 비싼것을 꼽으라면 역시 부동산입니다. 부동산을 매매하는데 들어가는 돈은 내 전재산이나 다름이 없을정도로 크죠. 오늘은 부동산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부동산하면 보통 집을 생각하고, 대부분은 빌라나 주택보다는 살기 편리한 아파트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아파트가 실제로 얼마에 거래됐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해요. 그러나 예전처럼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발품팔지 않고 집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라고 검색하면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rt.molit.go.kr이 보이는데요. 여기에서 아파트, 다가구, 연립, 빌라의 지역별, 금액별, 면적별 실거래가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가면 상단에 바로 여러 메뉴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저는 오늘 아파트를 검색해보려고 해요. 지역, 금액, 면적의 기준으로 보실 수도 있고 전체를 합한 통합조회도 가능합니다.
통합조회 화면인데요. 아파트 매매, 전세, 월세를 선택할 수 있고요. 기준년도는 지금이 2017년 2월이니까 가장 최근인 2016년 4분기로 정해봤습니다. 그리고 내가 알고 싶은 지역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구체적으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을 보려고 하는데요. 분당구까지만하고 동을 그대로 두시면 더 많은 범위의 아파트를 보실 수 있겠죠. 금액이나 전용면적을 선택하시면 더욱 자세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분당 판교동의 아파트 실거래가가 어땠는지 보면요.
보시는것처럼 전체 아파트에 대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지이름, 전용면적, 월별에 따른 거래금액과 해당 층수가 몇층인지, 건축년도가 언제인지 보실 수 있죠.
판교원마을 3단지 푸르지오를 선택해서 본 화면입니다. 그러면 1년치에 대한 실거래가 금액을 모두 보실 수 있어요. 매매든 전세, 월세까지도 말이에요. 그리고 계약일이나 거래된 층수가 얼마에 거래됐는지도 보실 수 있네요. 가장 최저가로 거래된 것은 2016년5월에 3층이 7억1천만원이었네요. 최고가거래는 2016년10월 28층이 9억5천만원에 거래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적별로 84, 101, 116 제곱미터 등으로도 보실 수 있죠.
여기까지 국토해양부에서 제공하는 아파트실거래가조회 홈페이지에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큰 일이라고도 할 수 있는 내집마련이나 전세, 월세 구할 때 꼭 확인해보셔서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집을 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