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심장은 제대로 뛰고 있습니까?
건강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인생의 목표는 행복이고 행복을 위해선 건강이 필수조건인데요. 건강의 기본은 맥박입니다. 오늘은 맥박과 관련된 건강상식에 대해 알아보려고해요.
의사선생님이 청진기를 사용하거나 한의원에서 맥박을 짚어보는 것도 맥박이 제대로 뛰는지를 보는거죠. 맥박 정상수치 범위는 맥박이 정상적으로 뛰었을 때 분당 60회에서 80회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1초에 한번 혹은 그보다 약간 더 빠르게 뛰는 수준인데요. 물론 이성을 만나거나 시험을 보거나 무서운 상황같이 긴장된 순간에는 맥박이 더욱 빠르게 뛰고 가슴이 두근두근하죠. 이런건 정상입니다. 누구나 긴장되면 혈압이 오르고 맥박이 빨라지죠.



하지만 평상시에 맥박이 분당 100회가 넘어가거나 분당 50회 이하로 떨어진다면 심장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다고 볼 수 있겠죠. 맥박 재는법을 알아볼까요?
맥박재는법
맥박은 보통 분당 기준으로해서 정상수치를 보는데요.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성인의 맥박정상수치 범위는 분당 60회에서 80회정도입니다. 맥박재는법은 두번째손가락(검지), 세번째손가락(중지)을 손목 중간에서 약간 윗부분에 대보시면 뭔가 팔딱팔딱 뛰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목에 성대가 있는데 그 옆에 두손가락을 대봐도 똑같이 뭔가 뛰는걸 느낄 수 있어요. 그걸 20초동안 세보시고 3을 곱하면 60초(1분)동안 맥박수치를 알 수 있죠. 아니면 그냥 1분동안 쭉 재셔도 되고요.
그런데 참고로 성인의 경우 60회~80회정도고요. 아기들, 어린이는 조금 더 빠르게 뜁니다. 보통 100회정도라고 보시면 되고요. 운동선수들은 맥박이 느리게 뜁니다. 평균60회 이하라고 보시면 되요.
맥박과 혈압 그리고 증상
맥박이 빠르면 자연스레 혈압도 높아져요. 그래서 고혈압 혹은 저혈압으로 진단이 될 수 도 있는데요. 그러니 혈압을 재야할 일이 있다면 충분히 휴식을 취한 후에 재야 내 몸을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있다면 꼭 맥박을 체크해보시고요. 이런 증상이 자주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건강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맥박 정상수치 범위와 맥박재는법, 저협압, 고혈압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