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hdd 하드디스크의 종류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꼽아보자면 씨게이트와 웨스턴디지털(WD)의 HDD일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 중에서 시게이트가 좀 더 높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하는데요.
시게이트의 경우 3테라의 하드가 불량률이 높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다른 용량의 hdd까지 위협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점점 wd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제가 가진 하드가 오늘 사망했습니다. 그래서 알아본 내용들을 여기에 적어두려고 해요.
wd하드디스크이 종류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wd blue, wd green, wd black, wd red, wd purple죠. 제가 사용해본 하드는 블루와 레드입니다. 마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데 레드가 들어있더라고요. 그리고 데스크탑에서는 블루를 사용중이고요.
WD 하드디스크의 색깔과 용도
WD 제조사측에서 색을 구분해둔것은 단순히 디자인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색깔에 따라 용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맨 위에 있는 사진에서도 간단히 나와있는데요. 블루와 그린은 좀 구분이 애매한 감도 있습니다.
wd블루(wd40ezrz) 스펙입니다.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하드 용도입니다. 당연히 하드디스크들은 데이터보호 저장 기술이 뛰어나야겠죠. 블루에서는 스펙이 나올만큼 더 강조하나봅니다. 보증기간은 2년이고요.
wd레드(wd40efrx)의 스펙인데요. 나스(nas)용이라고 합니다. 나스의 특징은 24시간 가동된다는 점 때문에 내구성이 좋아야겠죠. 블루와 비교해 봤을 때 읽기쓰기, 유휴모드 등의 평균 소비전력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속도는 블루보다 더 느릴것 같네요.
wd블랙(wd4003fzex)스펙입니다. 가장 비싼 모델인데요. 그 이유는 고성능이기 때문이에요. 가장 빠르다고하는데 저희같은 일반인은 잘 체감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전문가나 고용량의 파일을 다루는 분들은 아마 체감할 수 있을것 같네요. 회전속도도 7200rpm이죠. 그래서 소음은 레드나 블루보다는 조금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비싼만큼 소음도 많이 줄였겠죠.
wd퍼플(purple)의 스펙입니다. 퍼플은 일반적인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사용하기 보다는 보안용입니다. cctv같이 한번에 여러가지 영상을 지웠다가 썼다가 하는 용도로 나온 모델이라고 해요. 카메라 연결을 32대까지 할 수 있군요.
블루와 비슷한 wd그린(wd60ezrx)입니다. 블루와의 차이점은 잘 모르겠고요. 저전력, 저소음, 저발열을 위한 친환경 하드라고 합니다. 블루처럼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하드입니다.
여기까지 wd의 5가지 종류의 색깔별 하드디스크의 용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같은 용량 기준으로 블랙이 가장 비싸고 그 다음으로 레드 그리고 나머지는 비슷합니다. 그리고 잘보시면 유독 비싼게 있는데요 pro모델입니다. 같은 용도지만 속도가 좋고 고성능이기 때문에 비싸다고합니다. 저는 돈이 없어서 그냥 싼 모델을 써야할 것 같네요.
최근댓글